2020.10 - 2021.12
Overview
신한pLay Reboot 프로젝트는 기존의 카드고객만을 대상으로 한 결제, 금융서비스라는 제한적인 가치에서 세상의 모든 이용자들과 소통을 위한 개방형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고객의 건강하고 투명한 금융생활’이라는 가치를 정의하고 이를 서비스 전반에 녹여 내기 위한 고민을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사용자에게는 쉽고 빠르고 다양한 결제수단과 결제방식을 지원하는 향상된 결제 경험을 기본으로 오픈뱅킹 이체, 송금과 신분증, 멤버십까지 담은 All in One 디지털 월렛을 제공하고 AI·빅데이터를 활용한 똑똑하고 지속적인 자산관리와 소비, 금융, 관심데이터를 분석해 제시하는 관심사 기반 라이프·쇼핑·혜택 등 풍부한 콘텐츠를 함께 접하면서도 각 서비스 간의 자연스러운 플로우와 세밀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신한카드 DX팀과 1년여 간 협업하며 많은 고민을 함께 담았습니다.
기존의 금융이 제공하던 서비스 경험은 사용자들이 각기 다른 서비스를 이용 하기위해 수 개의 앱을 설치하고, 앱마다 각기 다른 UX로 새로운 사용법을 학습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신한pLay 에서는 금융, 결제기반 서비스 본연의 가치를 더욱 강화된 사용자경험으로 제공하면서, 회원가입 없이도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신한카드의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 콘텐츠들과 상호작용하게 하고 하나의 앱 안에서 신한카드의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여 신한플레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금융과 비금융이 융합된 Life 전반을 아우르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전년 동기간 대비
MAU 성장률
382만명 635만명
리뉴얼 오픈 후
1달 만에 MAU 급상승
590만명 635만명
앱스토어 금융분야
Ranking 상승
iOS 앱스토어 (’21.11)
카드사 앱 중
최상위 랭크
iOS 앱스토어 (’21.11)
Strategy
UX Principles
Value | Task |
---|---|
Easy사용하기 편리한 | 최소 노력으로 목표 페이지 도달 및 행위 완수 가능 환경 제공 한 손 조작에 용이한 레이아웃 및 스와이프 제스처 기능 적용 |
Reliable믿을 수 있는 | Header, Bottom, Drawer의 역할 수립 기존의 습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개선된 경험 제공 |
Aesthetic아름다운 | Header, Bottom, Drawer의 역할 수립 기존의 습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개선된 경험 제공 |
Design
하나의 프로세스 안에서 분기되고 조우되는 워크플로우
Wallet
Asset
My Page
Timeline
고객사 담당자 분들은 기존 도메인 비즈니스와 디테일한 포인트들을 저희에게 입혀 주셨고, 여기에 저희가 가진 회원, 전시, 서비스 정책, 앱 구조, Back-end 구조 설계 노하우, 협업 프로세스, 산출물 관리 등의 경험이 더해졌습니다. 서로가 가진 노하우와 경험을 아낌없이 프로젝트 내에서 접목시키는 과정에서 고객분들과 저희 개개인 모두가 진행 과정 순간순간 업무적 관점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는 선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